운동을 통하여 신체를 단련하는 데에는 한 가지 트레이닝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며, 운동 종목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트레이닝 방법이 적용됩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훈련법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등척성 트레이닝
벽이나 지면 같이 움직일 수 없는 물체에 대한 근육 수축을 통한 트레이닝을 말하며, 훈련시 근육의 길이가 변하지 않으면서 신체에 부하를 가하는 트레이닝 법이다. 다른 말로는 정적 수축 트레이닝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팔을 뻗고 물구나무를 서거나, 벽을 밀치는 동작으로 훈련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등척성 트레이닝도 근력증가에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오지만, 일반적인 상황이나 스포츠에서 근육의 길이가 변화하지 않는 정적인 근력을 요구하는 상황이 많지 않기 때문에 흔하게 사용되는 훈련법은 아니다.
암벽등반과 같이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벼텨야 하는 스포츠를 제외한 대부분의 스포츠는 정적 근력이 아닌 동적 근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2. 등장성 트레이닝
일반적으로 프리 웨이트 훈련 또는 웨이트 머신을 사용하는 저항 트레이닝 훈련을 말한다.
어떤 훈련 동작 범위에서 같은 무게가 지속적으로 들려지고 내려지는 훈련이며, 다른 말로는 동적인 일정한 외부 저항 트레이닝(Dynamic Constant External Resistance)이라고 부른다.
훈련 시 저항은 일정하지만 근육이 동작하는 과정에서의 운동역학에 의해 실제로 발휘하는 힘은 동작 범위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스티킹 포인트(Sticking Point)가 생성된다.
이 훈련법은 단축성 수축과 신장성 수축을 포함하며, 단축성 수축은 신체에 부하를 가하는 동안 근육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일어나며 신장성 수축은 부하가 내려질 때 근육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일어나게 된다.
3. 등속성 트레이닝
훈련시 동작의 스피드가 일정하게 통제되어 선수에 의해 저항의 변화가 가능한 트레이닝 방법이다.
등속성 트레이닝은 훈련 시 일정구간이 아닌 전체 동작 범위에 걸쳐 높은 저항을 제공하기 때문에 높은 트레이닝 효과를 제공한다.
등속성 수축은 일반적으로 단축성 트레이닝에 해당하며 근육 통증을 가져오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이 훈련법은 주로 스포츠 선수의 재활 훈련에 사용되며, 등속성 트레이닝 장비는 일반적으로 꽤 고가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피트니스 센터에서 사용하지는 않는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트레이닝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각각의 상황에 맞는 트레이닝을 해야 효과적으로 신체를 단련할 수 있다.
등척성 트레이닝은 일정한 스포츠 훈련에서는 효과적이지만, 대부분의 스포츠 형태에서는 적합하지 않으며, 등장성 트레이닝은 일반적으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트레이닝이지만, 훈련에 있어서 상당한 주의를 요구한다. 하지만, 훈련과정에서 보조근까지 효과적으로 단련할 수 있으며, 이러한 훈련은 스스로 균형을 잡아가면서 훈련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 향상에 상당한 효과를 발휘한다.
등속성 트레이닝은 운동 전체 구간에 걸쳐 일정한 부하를 가할 수 있기 때문에 훈련시 특정 부위만의 발달이 아닌 균형 있는 트레이닝이 가능하다. 하지만, 장비가 워낙에 고가이기 때문에 쉽게 구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쉽게 접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